오늘 게스트는 정신과 의사 우치야마 씨

수면 건강, 쾌면의 힌트 등 이상적인 수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고!


오늘 주제는 수면이구나! 스이민, 스이민 뭔가 했다ㅋㅋㅋ

수면이라니.. 오...몹시 관심 있는 분야야!!!


그런데..전에도 했던 말이지만, 이 시간에 안 자고 이렇게 그로윙리드를 듣고 있는 게 수면 부족^_ㅜ

오빠 나는 지금 잠이 옵니다ㅠㅠㅠㅋㅋㅋㅋㅋ

아무튼~ 오늘도 기대된다~



*

정신과 박사가 수면을 연구하게 된 이유


못 자는 데에는 정신적인 원인이 큰가요?

연구해봤더니 여러 이유가 있다며


오늘 싫은 일이 있었다 → 그게 자꾸 생각나서 못 잠

내일 긴장되는 일이 있다 → 그거 걱정하느라 못 잠

등등 스트레스, 정신적인 걸로 못 자기 시작한다고


그렇다.. 맞다..ㅋㅋㅋㅋㅋㅋ



잠을 못 자는 것 뿐만 아니라, 중간에 자꾸 깬다거나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도 수면 부족의 형태.

아침 일찍 눈이 떠지는 나이는 보통 40대부터 시작.

이라니까 우리 오빠들이 절로 떠오르고..ㅋㅋㅋ


자기가 올해 34이 되는데, 일도 있고 그래서 8시간은 못 잔다고. 그래서 항상 졸린 게 수면부족 같다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 그런 말에 박사님이 젊어서 그렇다니까 정말이냐고 좋아해ㅋㅋㅋ 기쁘댘ㅋㅋㅋㅋㅋ

어제 네크제네에서 이놋치도 말했지만 그래 오빠는 자기를 너무 나이 많은 아저씨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ㅋㅋㅋㅋㅋㅋ


*

역사적으로 수면 부족이 문제가 된 건 언제부터? 라는 질문으로 수면 부족과 그로 인해 생긴 사건?사고 같은 이야기를 해준다.

그런 사고들로 수면이 인간에게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게 되었다고.

그러면서 수면 중 무호흡증, 불면증 등을 인식하기 시작했다고.


전기가 생겨서 늦게까지 밝아져서 안 자게 된 거 아니냐니까,

전기가 없던 옛날에도 여러 이유로 잘 안 잤다고ㅋㅋㅋㅋ

보통 3시간 정도 자고 일어나 2시간 정도 깨어있다가 다시 3시간 정도 자고 그랬었다며ㅋㅋㅋ


그러면서 그때 아이 만들기는 자기 전에 하는 게 아니라, 한 번 잤다 일어나서 하는 거라니까 아랏..ㅋㅋㅋㅋ 뭐 이런 반응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박사님 따라서 밤에 3시간 자고 이것저것 하고 다시 자고에서

시타리시타리 하는 게 귀여웠음ㅋㅋㅋㅋㅋ




그런데 이때..

타임라인에 다음주 라이브몬스터 예고가 흐르고...

V6만의 비밀 식사회!!! 켄군의 '우리한테 오카다!' 발언에 정신이!!


라디오에 집중이 안 된다ㅋㅋㅋㅋㅋㅋㅋ



*

좋은 수면이란?


이렇게 자는 건 사람뿐인가요?란 질문에 그런 건 아니라며


보통 육식동물은 수면 시간이 길고, 초식동물은 짧고, 사람은 그 중간쯤이라고.


그걸 듣고 사람도 요즘 육식계, 초식계 이렇게 있는데ㅋㅋㅋㅋ 그 사람들 수면 시간도 차이가 날까요?라곸ㅋㅋㅋ자기가 물으면서도 웃긴지 웃으면섴ㅋㅋㅋㅋㅋ 박사님도 그 차이는 아직 모르신다고 한다ㅋㅋㅋㅋ


좋은 수면은 어떻게 하냐니까, 그게 나이에 따라 다르다고 한다. 몸이 원하는 수면 시간과 자고 싶은 마음과 자기 싫은 마음이 있다고


어떻게 하면 잘 잘 수 있는지, 요즘 못 자는 사람이 많은데..

그게 생활습관병일 수도 있다고

라이브몬스터에 혼이 나가 제대로 못 들었는데ㅋㅋㅋ 아마 스마트폰이나 게임이나 늦잠이나 뭐 그런 걸 말한 것같다ㅠㅋㅋ


더 자고 싶어도 허리가 아파서 못 자겠다는 오카다군ㅋㅋㅋ

침구도 너무 딱딱하거나 푹신한 건 좋지 않다는 박사님~


그리고 여기서 센스있는 그로윙리드 스탭은 도쿄타워 ost, Sleepless night을 틀어준다ㅋㅋㅋㅋㅋ꺅꺅꺅



*

박사님이 제안하는 수면 12개안


자세한 내용은 선생님 책에서 확인하래ㅋㅋㅋㅋㅋㅋㅋㅋ


수면을 연구하면서 '이거 재밌네~' 했던 에피소드 소개 부탁.

'이거 재밌네~'에 바뀌는 목소리가 재밌어ㅋㅋㅋㅋㅋㅋ


박사님이 소개해 준 에피소드는, 계절에 따라 수면 시간이 변한다는 것.

해 길이가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7월에는 해가 길어서 수면 시간이 좀 짧아도 덜 피곤한데, 해가 짧아지면 몸에 반응이 온다고. 5월병이나 여름병 이런 것도 그런 이유가 크다고.


그럼 잠이 안 오네~ 그런 게 계절, 연령 등의 영향도 있다는데,

짐작하셨겠지만 '잠이 안 오네~'가 좋았습니다ㅋㅋㅋㅋ



*

잠을 잘 잘 수 있는 조언


잠이 안 오는게 계속되면 참 괴롭다고. 처음엔 여러 형태로 잠이 안 오는데 결국은 '오늘 또 못 자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으로 못 자게 된다고.

그럴 땐 쉬는 날에도 항상 일어나는 시간에 일어나는 게 제일 좋다고. 규칙적으로 일어나다보면 밤에 절로 잠이 온다고.


라는 말이었던 것 같습니다...

중요한 처방을 못 알아듣고 말았습니다...ㅋㅋㅋ




*

오늘의 요구르트 대사

고기를 요구르트에 재우면 잡내가 없어지는 모양..

맛있다는 게.. 먹어봤어?! 요구르트 레시피 소개 하기 전에 항상 먹이나?ㅋㅋㅋ

아무튼..귀여운 대사님은 오늘도 나는 모를 요리를ㅋㅋㅋ



*

오카다 마무리


자기도 잠이 안 왔었다고. 수면 장애인가 싶을 정도로 못 잘 때도 있었다고 한다. 그래도 잘 수 있게 되었는데, 어렸을 때보다 운동도 제대로 하고 있고, 자기를 이해했기 때문인 것 같다고. 지금도 너무 생각하다가 못 잘 때도 있지만, 아무 생각하지 말고 자자 그러면서 잔다고. 아침에 잘 일어나고, '좀 더 자고 싶은데~'하는 마음이 들어도 정한 시간에 꼭 일어난다거나 그런 게 중요한 것같다고.






전체적으로 라이브몬스터 예고로 들뜨고 졸려서 놓친 부분이 많다^_ㅠ

요즘 그로윙리드는 맨날 그러는 느낌...


마무리에서 자기 못 잤던 이야기하는데 새벽 감성의 수니는 또 이리 뒤척 저리 뒤척 불면의 밤을 보냈을 시절의 오카다 생각으로 찡해지고...


잠 못 자는 괴로움 잘 안다ㅠ_ㅠ 누구나 그런 경험 한번쯤 있지 않을까? 온 세상 사람이 다 아는 그 고통ㅠㅠ 나도 며칠씩 제대로 못 잤을 때 정말 괴로웠어... 자다 두 시간에 한 번씩 깨는 것부터 오늘도 못 자면 어쩌지로 못 자는 최종 형태까지ㅋㅋㅋ


아무튼.. 이제 잘 자게 돼서 정말 다행이야ㅠ 오빠ㅠㅠ




중간에 자고 싶은데 놀아야되니까 안 잔다는 말엔 엄청 공감ㅋㅋㅋ 

예 제가 지금 그러고 있어요ㅋㅋㅋㅋㅋ

 

요즘 나는 잠이 부족한데 잠이 부족한 걸 아니까 10,11시쯤 되면 초조해진다ㅋㅋㅋㅋㅋㅋ 얼른 자야하는데.. 내일 고생하는데...뭔가 더 하고 싶어 이러면서ㅋㅋㅋ 그러다 결국 12시, 1시쯤 자는 게 보통..


졸린데 안 자고 있으면 꼭 술 취한 상태같이 되는 것 같다ㅋㅋㅋ 다음 날 그때 기억이 희미하고 그래..그리고 그땐 뭘 쓰면 꼭 주정하는 것 같음ㅋㅋㅋ요즘 나는 잠이 부족한데 잠이 부족한 걸 아니까 10,11시쯤 되면 초조해진다ㅋㅋㅋㅋㅋㅋ 얼른 자야하는데.. 내일 고생하는데...뭔가 더 하고 싶어 이러면서ㅋㅋㅋ 그러다 결국 12시, 1시쯤 자는 게 보통..지금도 뭐라고 쓰고 있는지 잘 모르겠다ㅋㅋㅋㅋㅋㅋㅋㅋ또 일주일에 한 번은 8시쯤 잠이 든다ㅋㅋㅋ조금씩 부족했던 일주일 치 부족분을 모아 자는 느낌으로ㅋㅋㅋㅋ 




그럼..

모두 매일 안녕히 주무세요♥